728x90

1980년 5월 18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란?



5·18 민주화운동, 또는 광주 민주화운동은 넓게 보면 1979년 12·12 군사반란 직후부터, 좁게 보면 1980년 5월 18일부터 5월 27일까지 전두환 등 신군부 쿠데타세력이 무고한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죽인 학살 범죄가 일어나기도 했던, 시민과 계엄군 모두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사건이다. 미디어에 따라 광주민중항쟁, 광주민주항쟁, 광주학살, 광주사태 등으로 부르며, 보통 일어난 날짜를 줄여서 5·18로 부르기도 한다. 대한민국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대부분 광주민주화운동이라고 적고 있다.


1979년12·12 군사반란이 일어나자 전두환을 중심으로 구성된 신군부가 군부를 장악하였고, 서울의 봄으로 민주화 열기가 거세지자 비상계엄 전국확대를 일으킨다.

12·12 군사반란이 만든 계엄령과 대학교들의 겨울방학, 연말이라는 점이 맞물려 이에 대한 대처는 뒤늦게 나타났으며, 대학들이 개학을 맞이한 3월 이후 안개정국에 대한 사항이 알려졌고, 1980년 4월부터 이를 규탄하기 위한 집회가 끊이지 않았으며,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전라남도 광주시[18]에서 대규모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전두환의 군사 독재에 맞서 일어난 시위가 진압군과 격한 대립을 벌인 끝에 광주에 진입하려는 진압군과 광주시민들의 총격전으로 발전했고, 결국 진압되지만 수많은 사상자[19]가 발생하였으며, 군사정권의 인권 탄압과 민간인 살해 사례로서 많이 알려진다. 이 정도로 설명하기에는 당시 상황과 이후 여파가 어마어마하게 크다. 이 일련의 사태는 대한민국의 민주화 과정의 일부로서 군부독재에 항거하는 시민들의 희생으로 의의가 다시 떠올랐다.

이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유혈진압한 군부의 행동을 묵인, 사실상 전두환 군사정권의 편에 섰다고 여겨진 미국에 실망한 운동권과 지식층 중 일부가 반미주의로 돌아서는 계기를 마련했고, NLPDR과 민중민주주의의 성장에도 알게 모르게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https://namu.wiki/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판에 넘겨져 금고형 이상을 받아 대통령이라는 예우를 받을 수 없는 전두환은 아직도 한국 권력의 중심에 서서 예우를 받고 있음이 너무나도 화가 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주 민주화 운동을 


(5.18) 광주는... 어... 그거는 총기를 들고 일어난 하나의 그 폭동이야. 그런데 그러니까 계엄군이기 때문에 계엄군이 진압하지 않을 수 없잖아요?


이딴 식으로 이야기하면서 자기만의 권력을 위해서 수많은 사람을 죽인 살인자라고 볼 수 있는 사람이 반듯이 정의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한 아직도 "광주사태"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는데 

좀 많이 듣고 배웠으면 합니다.



1년 전쯤 책읽기 모임을 다녔었는데... 거기서 어떤 분이 광주사태라는 표현을 써서 제가 정말 잠깐 화를 냈던 기억도 납니다.


역사는 반듯이 바로잡고 바로 알아야 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한국의 민주화에 앞장선 광주시민 분들에게 감사인사 드립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