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 유튜브를 보다 보니, 나도 뭐든 해 볼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곰곰히 생각을 해 보니 내가 좋아 하는것, 내가 잘 아는것이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 해 봤습니다.

 

첫번째, 내가 좋아 하는것

엄청 많습니다. 맥주, 양주, 와인, 골프, 보드, 요가 등등...

두번째, 내가 잘 아는것.

이건 하나도 없습니다. 공돌이 생활 18년 동안 아는 것이라곤 문서작성과 아부 떠는것 밖에는 없네요.

 

그래서 포기 할까하다.... 내가 좋아하는 맥주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맥주의 종류는 어떻게 되고, 리뷰는 어떻게 해야 할까하고, 웹에서 찾아 봤는데...

 

헐~~ 엄청 다양하네요.

일단 맥주의 종류 입니다.

맥주의 종류 도표

 

어마어마하게 다양하죠??

일단 맥주는 Lager와 Ale로 나눠지는데 Lager가 우리가 흔히 마시는 맥주라고 합니다.

그럼 라거중에서

내가 가장 많이 마시는 Tyskie는 어떤 종류 일까??

 

폴란드 대표맥주

위에 보이는 도표중에서 Pale Lager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폴란드 맥주임에도 불구하고 아사히 맥주 소속이라고 합니다.

   이제부터 티스키는 손절입니다. 그만 마시도록 해야 겠네요.

 

하~~ 깊은 한숨이 나오네요. 정말 뭐든 전문가가 되는길은 엄청 힘든가 봅니다.

각 분야에 있는 전문가 님들 존경합니다.

 

그럼...Lager와 Ale의 차이는 뭘까요?

발효 방식에 따른 맥주의 차이

 

발효 방식에 따른 맥주의 차이네요. 상면, 하면 발효에 따라 나눠 집니다.

 

정말 어렵네요.

 

그럼 맥주 맛 표현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astringent:수렴미. 떫은 감을 먹었을 때의 느낌.

acidic:시큼하다. 구연산 또는 유산과 같은 산미가 있는 맛.

acetic:초산과 같이 시큼함.

alcoholic:알코올과 같은 향기와 맛. 에틸·알코올 이나 고급 알코올( 프로필, 프틸, 아밀· 알코올등)의 향기와 맛.

aromatic:향기로운 향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좋은향기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의 표현.

vinous:와인계열의 맛. 흰색 와인을 닮은 향기와 맛.

watery:싱겁다.

estery:에스테르향. 바나나취, 서양배취, 용매취. 희미한 에스테르는 바람직하지만, 강한 에스테르취는 이취라고 라고한다.

oxidized:산화한 맥주의 이상한 맛. 오래되었거나 빛에 노출 또는 방치된 맥주의 이상한 맛.

gassy:탄산 가스의 양이 너무 많은 맥주의 자극적인 맛.

crispy:절도 있고 샤프한 맛. 활력이라고도 말한다.

creamy:거품의 표현. 크림과 같이 끈기가 있어, 미세하고 섬세한 거품.

clean:이취가 없는 맥주 본래의 순수한 향기를 말한다. 잡균의 오염이 있으면 이취가 붙는다. 예를 들면, 어떤 종류의 세균은 맥주에 시궁창취나 걸레취 를 가져온다.

grainy:곡물향. 곡물의 표피, 왕겨, 옥수수,밀의 향.

sulfury:황화수소, 아황산 가스, 디메틸·설파이트등의 유황 화합물의 같은 향과 맛, 사용되는 범위가 넓다. 황화수소, 시궁창취, 발효중 의 효모취, 자기 소화한 효모의 취, 부패취 등이 여기에 속한다.

sun-struck:태양광에 맥주를 장시간 쬐면 생기는 이상한 맛 . 맥주병이 갈색인 이유가 자외선의 차단에 효과가 있기 때문.

sweet:단 맛. 본래는 설탕이나 밀의 맛이지만, 당분이 많이 남았있는 맥주로도 표현된다, 맥주나 쓴 맛이 낮은 맥주에 느끼는 감미.

smooth:입맛, 목넘김이 아주 좋은 느낌

smoky:연기취. 연기 맥주는 사용하는 맥아를 (?)의 나무로 훈제하므로맥주에 연기취가 난다.

diacetyl:다이아세틸취. 신선한 버터의 향 이나 버터 스카치, 버터 밀크의 향. 다이아세틸취는 효모의 대사 생산물이고, 유산균류의 오염에 의해서도 생성한다. 라거 맥주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dry:감미가 없다. 드라이의 반대는 스위트

harsh:불쾌한 떫은 맛. 아스트린젠트 보다 약간 약한 떫은 맛의 표현.

bitter:본래는 호프의 쓴 맛이지만, 같은 쓴 맛이라도 혀에 느끼는 쓴 맛은 각종 성분의 밸런스에 따라 강약이 있다. 드라이한 맥주에서는 쓴 맛이 강하게 느껴진다. 또, 신선한 호프는 순수한 쓴 맛이지만, 오래된 호프는 떫은 맛이나 잡미가 있는 쓴 맛을 가져온다.

phenolic:페놀취, 크레졸취, 병원의 취.  어떤 종류의 잡균의 오염인가, 약품 혼입의 가능성이 있다.

flat:탄산 가스가 적다. 가스압이 부족하고 상쾌함이 부족하다.

brilliant:빛에 비추면 맑고 깨끗하다. 맥주의 투명도의 최고급의 표현. brilliant, clear, hazy, cloudy 의 순서로 투명도가 나빠진다.

fruity:과실맛. 특정의 과실취. 예를 들면 사과나 배를 밀폐 한 방에 방치했을 때의 방의 향. 에스테르맛은 약간은 좋지만, 과잉은 바람직하지 않다.

hoppy:호프의 바람직한 향기. 신선한 호프의 향기.

metallic:금속취. 철분의 함유량이 많은 우물물이나 녹이쓴 수도관을 통과한 물의 이상한 맛. 「철분」.

moldy:곰팡이취. 벽에 곰팡이가 난 지하실의 향.

rancid:우유의 부패취. 버터의 썩을때나는 취.

 

각계 각층에 있는 전문가님들 존경합니다.

공부를 더 해보고 할 수 있는지 다시한번 검토 해 봐야 겠네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 Recent posts